식감이 좋은 음식 재료로 많이 활용되는 브로콜리는 세계적인 의학 논문 학술지에서 슈퍼푸드로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 살펴 보았습니다.
2000년대 이후부터 대한민국 식탁에 친숙한 반찬으로 등극한 녹색채소인 브로콜리는 영양분들이 풍부하며 항산화 물질 및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 선정하는 10대 항암식품으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같이 건강의 보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 효능 |
첫 번째:우수한 항암효과
브로콜리를 섭취하게 되면 이것에 들어 있는 인돌과 설포라판 같은 성분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우리 몸에 존재하는 염증반응을 억제 시켜 궁극적으로 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면서 면역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으며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항암효과를 더욱 증대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안구 질환의 사전 예방
브로콜리를 섭취하게 되면 제아잔틴 및 루테인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들은 안구의 백내장 및 황반변성을 미연에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하다 전해지고 있으며 수 많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에 들어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A가 들어 있어 눈에 그동안 쌓여 있는 피로한 성분들을 해소 시켜 주어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좋아지게 도와 줄 뿐 아니라 노안 증상 및 야맹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이 좋다 하니 꾸준히 섭취하여 눈 건강을 좋게 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혈압을 균형있게 조절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런 식이섬유는 우리 체내에서 나쁜 콜레스테롤(LDL)수치를 떨어 뜨리는데 결과적으로 브로콜리 효능은 LDL을 없애주어 혈압을 정상적인 수치로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관질환에 해당하는 고지혈증과 고혈압 같은 질환도 사전에 예방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피부를 건강하고 예쁘게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피부 건강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무기질과 비타민 및 필수 지방산이 피부를 탄력 있으면서 단단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와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것들이 체내 쌓여 있는 나쁜 활성산소가 세포 파괴 하는 것을 억제 시켜주는 항산화 물질로 작용하고 있어 피부 노화를 막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젊은 시절처럼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는 엘라스틴과 콜라겐이 들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및 세포막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불면증을 예방
브로콜리를 섭취하게 되면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불면증과 피로를 막아 주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꾸준히 드시면 백혈구 및 적혈구의 생산을 증진시켜 주어 체내 영양소가 균형있게 사용되게 하므로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꾸준히 섭취시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 합니다.
여섯 번째:빈혈을 사전 예방
브로콜리에는 칼륨과 철분,엽산 같은 것들이 다량 함유 되어 있는데 이것은 모든 채소를 통틀어 브로콜리가 가장 으뜸으로 많이 들어 있다 전해지고 있습니다.
철분은 100g당 1.5mg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여타 채소들의 2배 이상이 되는 양이며,비타민C와 철분을 같이 드실 경우 체내 흡수율을 높여 볼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골관절염을 사전에 예방
십자화 채소로 알려져 있는 브로콜리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뼈 질환 특히 관절염을 예방하고 현재 앓고 있다면 증세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설포라판 성분이 연골의 분해를 천천히 하게 하여 뼈를 튼튼하게 보호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게 하니 평상시 뼈가 약하신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좋은 브로콜리 효능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세계적인 슈퍼 푸드로 잘 알려진 브로콜리 효능이 뛰어나더라도 브로콜리 부작용 또는 주의사항을 제대로 알고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브로콜리를 시장 또는 마트에서 고를 때는 꽃이 피어나지 않은 것을 구매해야 영양소가 풍부하고 맛이 우수하며,또한 송이가 튼튼하면서 줄기가 싱싱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를 집에서 요리를 할 때 줄기를 버리지 않아야 하는 것은 줄기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기에 버리지 않고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브로콜리를 과다하다 싶을 정도로 섭취시 섬유질이 우리 체내에 많이 쌓여 복통을 발생시키거나 가스가 많이 방출 될 수 있으니 하루 2컵 이상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오늘 살펴 본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정보가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이만 글을 마쳐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