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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리

by 33wer3wr*!@ 2020. 1. 26.

소비자의 권리를 찾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면서 구제 조치도 도와 주고 있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관해 살펴 보겠습니다.

2000년을 넘어서면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해 과거의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거래를 하는 관행을 탈피하여 인터넷공간을 통해 단 몇장의 사진과 설명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가 거래를 하다 보니 과거에 상상하지 못하던 각종 분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판매자의 과실에 의한 허위,과장 광고,금액의 뻥틔기 및 물건을 배송하지 않으면서 돈만 받고 가로채는 행위가 성행하면서 자신의 피해를 입증해야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약자의 위치에 놓여 있어 국가에서 세운 것이 바로 한국소비자원으로 품목별 하단에서 제시하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안내 및 구제를 도와 주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또는 소비자보호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Kca.go.kr 이라는 검색 사이트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속하게 되면 나타나는 메인 화면의 모습으로 정보공개와 피해구제 및 소비자뉴스 그리고 정보자료들과 소비자교육에 관한 다양한 메뉴와 정보를 제공하여 주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살펴 보기 위해서는 피해자 구제사례를 클릭하여 전체 검색하기를 통해 피해를 당한 내용을 검색하거나 식품,보건의료,주거시설,가전생활,의류세탁,자동차기계류,정보통신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의료분쟁은 환자가 수술이나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불측의 피해를 입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그 피해를 직접 입증하기 위해 타 병원 의사들에게서 의료과실에 관한 정보를 얻기 힘들므로 소보자보호원에 속한 의료진들의 피해구제사례들을 살펴 보면서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과 대응방법을 탐색하여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기프티콘 구제사례처럼 유효기간이 경과한 기프티콘이라도 5년이내에 상품권 금액의 반환을 사업자에게 청구하였는데 사업자가 거부할 경우 구매금액의 90퍼센트를 반환하도록 권고 및 환급을 요구할 수 있다고 규정짓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품목별로 확인하여 보기 위해서는 피해구제정보를 클릭하신 다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순서대로 눌러 내용을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적어 둔 PDP파일이나 아래아한글을 다운로드 받아 내용을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내용을 확인하게 되면 자세한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위에서처럼 가전제품설치업의 경우 설치하자로 인해 제품에 하자가 발생시 설치비의 환급과 하자 발생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받아 볼수 있다고 규정짓고 있으며 품질 보증기간은 1년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권리를 구제 받는 방법을 살펴 보고 싶다면 즉시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확인하여 을이 아닌 갑이 되어 한숨 짓는 일이 없어야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