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들은 매일 야근을 밥 먹듯이 하는 근무환경과 더불어 술 먹는 것을 업무의 연장선상이라 생각하는 문화로 인해 많은 음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 결과 간이 나빠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지만 평상시에 건강할 때 느끼지 못하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존재하는데 건강한 간을 위해 지금 즉시 살펴 보겠습니다.



간이 하는 역할은 체내에 나쁜 독소를 거르는 동시에 신체의 원활한 혈액의 순환을 만드는 아주 중요한 장기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간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첫 번째:유분기가 유독 많은 이마
피부의 건성 지성 타입 같은 것들은 유전적 요인 또는 나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사실이지만,피부가 건조 또는 유분기가 많아진다는 것은 신체의 불균형이 현재 유지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마에 유분기가 많아지는 증상이 보이는 경우 간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았을지 살펴 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시력의 이상
우리 전통 한의학에서는 간이 하는 역할로 눈까지 혈액을 운반시켜 주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장기라 서술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력에 이상이 생겼다면 간이 피곤하여 그런 것일 수 있으며,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면,눈에도 빛이 사라지며 눈동자는 허옇게 되면서 눈동자의 흰 부분과 눈 주변이 누렇게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염증 잇몸과 목에도 발생
잇몸이 자주 시리고 염증이 양치를 할때 발생하는 환자들의 경우 간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존재 합니다.
이런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특수한 칫솔 또는 기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볼 수 있겠으나,간을 회복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잇몸과 목에 발생하는 염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없다 합니다.


네 번째:대변의 상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가 잘 되지 못하는 경우 또는 발효된 음식을 드실 경우 대변의 냄새가 유독 심하고 찐덕하다는 것을 목격할 수 있으며,변비증상을 경험하고 있을 때 변이 유독 딱딱하면서 건조하다면 간의 상태가 현재 좋지 못함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평상시 많은 분들이 대변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지만,대변의 상태는 건강의 유무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으니 앞으로 대변의 상태를 주의 깊게 보셔야 할 듯 싶습니다.


다섯 번째:흰머리카락이 자라는 경우 또는 탈모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봄 또는 가을처럼 일교차가 큰 경우에는 평상시 보다 유독 머리카락이 더 빠지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지만, 별 이유 없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경우 어떤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집중적으로 빠지는지 관찰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머리 중앙 부위에 탈모가 진행중 또는 흰머리카락이 자라난다면 간을 포함한 장기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적용 되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소변 색깔이 어둡다
평상시 소변의 색깔이 어두울 경우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을 경우 이런 증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소변의 색깔이 평상시와 달리 완전 어둡게 보인다면 그리고 하얀 대변을 본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 보셔야 하며 이 경우 간 기능에 심각한 위해가 초래된 상황으로 인식을 하고 빠르게 응급실로 가셔야 할 것입니다.


일곱 번째:피부 발진
가려움을 동반하는 가려움증,두드러기,종기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간장의 징조라 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복부의 이상 징후
평상시와 달리 오른쪽 갈비뼈 하단 부분이 팽창이 진행될 수 있는데 이것은 횡경막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숨을 쉴 때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오늘 같이 살펴 본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정보를 알아 보았는데 해당 정보가 유익하길 희망하며 이만 글을 마쳐 보겠습니다.